신고전주의의 대작, 사무엘 바버

사무엘 바버(Samuel Barber, 1910-1981)는 서정적이고 표현적인 스타일과 전통적인 형식의 숙달로 유명한 미국 작곡가였습니다.
펜실베이니아주 웨스트 체스터에서 태어나 여러 선생님들에게 피아노와 작곡을 배우며 어릴 때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그는 필라델피아에 있는 커티스 음악원에서 유명한 작곡가이자 교사인 로사리오 스켈레로를 사사했습니다.
Barber의 초기 작품은 낭만적이고 표현력이 풍부한 스타일이 특징이며 종종 풍부한 하모니와 치솟는 멜로디를 통합합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는 현을 위한 아다지오로 오케스트라 레퍼토리의 필수 요소가 된 깊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입니다.
그는 또한 Vanessa, Antony 및 Cleopatra를 포함하여 많은 성공적인 오페라를 작곡했습니다.
그의 경력 동안 Barbour는 미국 음악에 대한 그의 공헌을 인정 받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으로 두 개의 퓰리처상을 수상했으며 미국 문학 아카데미의 회원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Leonard Bernstein과 Ned Lorem을 비롯한 많은 젊은 작곡가들의 멘토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Barber는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우울증과 알코올 중독으로 고생했으며 그의 후기 작품 중 일부는 더 실험적인 스타일로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음악은 청중과 연주자 모두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미국 음악에 대한 그의 공헌은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 중 신고전주의의 걸작으로 꼽히는 사무엘 바버 소나타를 악장별로 살펴본다.

쉬운 목차

1 문장

첫 번째 악장은 Allegro energico(강하고 빠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들쭉날쭉한 리듬과 넓은 도약으로 표시되는 오른손의 빠르고 추진력 있는 주제로 시작됩니다.
왼손은 안정적이고 규칙적인 박자로 반주를 연주합니다.
다음 주제는 화려함과 세련미가 더해진 더 높은 옥타브에서 반복됩니다.
반면에 두 번째 주제는 더 느리고 더 서정적이며 돌체(dolce)로 표시됩니다.
왼손에는 멜로디가 도입되고 오른손에는 단순한 브로큰 화음 패턴이 동반됩니다.
그런 다음 두 가지 테마가 무브먼트 전체에서 개발되고 대조됩니다.

첫 번째 악장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리듬의 복잡성입니다.
Barber는 실신 악센트, 헤미올라 및 교차 리듬과 같은 다양한 리듬을 사용하여 진행 및 긴박감을 만듭니다.
두 손 사이의 상호 작용은 왼손이 꾸준하고 규칙적인 리듬을 연주하는 동안 오른손이 실신 악센트를 추가하고 발전시켜 긴장과 이완을 만듭니다.

첫 번째 악장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조성의 사용입니다.
Barber는 전통적인 음색과 모더니스트 불협화음의 요소를 복잡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조화로운 언어로 결합합니다.
무브먼트는 B 플랫 마이너에서 시작하지만 새로운 다채로운 하모니가 도입됨에 따라 더 어두운 톤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길고 짧은 7도 및 코드와 같은 확장된 코드의 사용은 무브먼트의 긴장과 불협화음을 더합니다.

첫 번째 악장의 발전은 대위법적 사용으로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Barbour는 각 손이 테마의 요소를 번갈아 가며 제시하면서 매우 복잡하고 대위법적인 방식으로 두 테마를 함께 엮습니다.
이것은 긴박감과 긴장감을 더할 뿐만 아니라 복잡함과 밀도감을 만들어낸다.

Barbour Piano Sonata의 첫 번째 악장은 기교, 리듬의 복잡성 및 표현적인 조화의 걸작입니다.

2악장

Samuel Barber의 피아노 소나타 2악장 ‘Allegro vivace e leggero’는 내성적이고 우울한 1악장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Barbour의 음악적 개성의 장난기 넘치는 면모를 포착한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스케르초입니다.
이 악장은 일정한 리드미컬한 추진력, 리드미컬한 불규칙성, 유동적이고 실용적인 피아노 작문을 특징으로 합니다.

악장은 오른손의 16분 음표와 왼손의 실신 반주로 시작됩니다.
그런 다음 오른손은 두 손 사이를 오가는 행복하고 춤추는 듯한 선율인 오프닝 멜로디를 소개합니다.
Barbour는 악장 전체에서 리드미컬한 조옮김으로 연주하며 종종 리듬 불안정성을 만들기 위해 한 비트 일찍 또는 늦게 프레이즈를 시작합니다.

‘Adagio mesto’라고 표시된 무브먼트의 중간 부분은 스케르초의 열광적인 에너지로부터 잠깐의 휴식을 제공합니다.
분위기는 침울하고 내성적이며 단순한 왼손 화음 패턴과 함께 오른손의 슬픈 멜로디가 있습니다.
섹션이 진행됨에 따라 이발사는 점차 긴장과 강렬함을 구축하여 스케르초 소재로 돌아가기 전에 극적인 절정에 도달합니다.
무브먼트의 마지막 부분은 오프닝의 장난스럽고 쉬운 에너지로 돌아갑니다.
Barbour는 이번에는 더욱 정교하고 정교한 피아노 구조로 스케르초 테마를 다시 도입합니다.
액션은 빠르고 경쾌한 오른손 아르페지오의 맹공격으로 끝나며 액션은 짜릿한 결말로 이어집니다.

바버 피아노 소나타 2악장은 복잡한 리듬과 기술적인 기교를 유머감각과 장난기로 균형을 맞추는 그의 능력이 빚어낸 걸작이다.
이 악장의 끊임없는 리드미컬한 추진력과 생동감 넘치는 에너지는 소나타를 관통하고 Barbour의 광대한 작곡 기술을 드러냅니다.


피아노 악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