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뭇거리며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매출 증대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검색량 자체가 심하게 죽었습니다.
검색량은 줄어들지만 광고 비용은 증가합니다.
결국 매출과 이익률 모두 하락한다.
광고비 얘기를 잠깐 하자면 대형 브랜드부터 개별 기업까지 워낙 많은 상품들이, 특히 바이어들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여유가 없어요.
2022년 3월과 3월 23일을 비교하면 노출수가 23,000에서 8,000으로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평균 클릭 비용은 1,400원에서 2,300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비용이 올랐다는 정확한 의미는 그만큼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1, 2위를 제공하는 비용이 올랐다는 것이다.
비교하자면 저비용은 검색량이 가장 많은 키워드가 아니라 1만~2만 검색되고 많이 팔리는 키워드의 비용이다.
나는 결국 다른 이름으로 다른 기업가를 시작했습니다.
원칙적으로 동일한 사업자는 동일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름이 달라도 사업장 주소가 같거나 판매자가 같으면 그것도 문제… 뭐,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싶었습니다.
가구를 사다
광고 비용의 증가는 기업가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나는 “적극적인 학대”를 시도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도울 수 없었다.
핑계를 대자면 유명 브랜드를 비롯한 중소 브랜드들은 사실 공통점이 있다.
제품을 출시하고, 신속하게 “검토”하고, “트래픽”을 캡처하고, 가격 비교에 연결한 다음, 제품을 맨 위로 올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개인 판매자가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알 수 있거나 유명 연예인의 사진이 있는 제품입니다.
결국 혼자 버텨야 한다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 생긴 매장에는 기존 매장에 등록된 신규 상품이 등록되면서 바로 매출이 발생했다.
물론 가짜 판매. 가구 구매였습니다.
(그럼에도 3건이 실매출입니다.
)
제가 이 가구를 산 이유는 리뷰를 쓰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참가자의 약 80%는 실제로 계속하면서 리뷰를 작성하지 말라고 들었습니다.
후기라도 부탁드렸는데, 말이 좀 웃기긴 한데 조금은 양심이 있어서 그냥 빨리 받았다고 써달라고 하더라구요.
가구를 사는 목적은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였다.
조만간 트래픽을 주제로 글을 쓰겠지만 트래픽의 효과 여부와 상관없이 트래픽이 없어도 세일이 계속된다면 시간이 걸리고 결국 순위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음…그것도 상식입니다.
키워드별 순위는 빨간색 숫자가 가장 큰 키워드입니다.
아직 랭크 261에 불과하다.
하지만 귀족이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실제로 다른 매장에 새로 등록된 상품보다 순위가 높기 때문이다.
두 번째 키워드는 35위까지 올랐는데, 판매의 핵심이 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나머지는 동일하지만… 순위만 놓고 보면 기존 매장에 등록된 주력 제품과 비교하면 불과 며칠 만에 거의 8개월이 걸린 순위에 도달했다.
물론 기존 샵에 새로 등록된 상품들과 순위를 비교할 수는 없었다.
사실 상품 자체가 많지는 않은데… 지금까지 느낀점은 상품 등록 후 검색에 노출된 상태에서 상품이 판매되지 않으면 바로 순위가 이동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팔았다 하더라도, 드물게 팔렸다면 순위가 잘 오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국 꾸준히, 빠르게, 지속적으로 최신 정보를 등록하고 판매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얼마에 팔아야 할까요? 그 기준은 제가 바라는 기준을 정하는 것일 뿐입니다.
이렇게 많이 팔면 살 수 있나요? 또는 귀하와 유사한 경쟁사의 주간 매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요즘 이런 가구를 사면서 교통 체증을 찍는 게 대세라고 할 것이다.
특히 빨간색 초대형 키워드 순위의 경우 트래픽이 계속 증가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얼마나 빨리 차를 세우고 트래픽을 사용할지 궁금했습니다.
어차피 키워드는 아니었지만 중소 키워드 순위는 결국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올라갔다.
그리고 좀 엉뚱한데… 기존 스토어에 등록된 첫 상품이 맨 아래 1페이지에 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판매량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결국 첫 페이지에서 초대형 브랜드들과 경쟁해야 했기 때문에 경쟁력이 없다면 어차피 1페이지의 빅 키워드는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1페이지, 1~3페이지라면 다르지만…
가구를 사는 방법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해 직접 모집할 수 있습니다.
그게 귀찮으시면 크몽에게 물어보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크몽에 사시는 분이라면 리뷰 작성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회사가 직접 사람을 모집해 구매를 유도하는 것인지, 해킹 계정을 다수 보유하고 직접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 길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저도 크몽에서 샀는데 리뷰쓰지 말라고 하더군요. 긁고 요리하십시오.
하지만 크몽에서 사서 진행하기엔 한푼도 모자란 상황이라 아까 말씀드렸던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모집했습니다.
단순 아르바이트 리뷰어를 모집할 기회도 있고, 가맹점주끼리 서로 매매하는 경우도 있다.
편한대로..원하는대로.. (그것도 일이었어.)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 높이는 방법
결국 사람들은 그들이 경험한 것을 볼 수밖에 없게 될 것입니다.
애초에 교통이 좋을때 교통으로 꿀 빨던 분들은 교통효과가 약해졌다고 생각할텐데 무조건이겠죠, 저처럼 광고비 태워가면서 팔던 분들은 그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판매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두 가지를 모두 수행하지만 위험을 감안할 때… 음…
현재 시장은 매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잘 되는 곳은 잘 되고, 잘 팔리는 물건은 계속 잘 됩니다.
처음 오픈한 21년 하반기로 돌아가서 저는 사업장 주소와 이름이 다른 두 개의 매장을 운영했을 것입니다.
하나는 정상적으로 판매되고 다른 하나는 이렇게 판매되었을 것입니다.
정기적인 판매도 중요합니다.
평소에 팔고, 광고하면서 배우고, 블로그, 카페 등 정상적인 SNS 홍보활동을 이어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신속하고 효율성을 염두에 두고 운이 없어도 승인될 수 있는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 어찌보면 현실적인 선택이지 않을까요?
저는 벤더가 있는 카페를 자주 가는데 유튜브 보고 들어온 사람들이 대부분 상품이 적기 때문에 유입이 적나요? “얼마나 올려야 하냐”고 하시네요 결국 제가 말했듯이 저는 등록만 하려고 하는데 별로 안팔리기 때문에 최신상품이 무엇이든 어쩔 수 없이 밀립니다.
현실적인 선택은 하나를 등록하고 가구든 성냥이든 원하는 순위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판매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도 걱정거리가 있다.
현재 검색량과 클릭량은 상당히 왜곡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 검색되지 않은 키워드에 대한 클릭수가 너무 높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트래픽 공급자에 의해 도입된 왜곡입니다.
즉, 원하는 순위를 얻을 때까지 실제로 판매되고 작동하는 “군중”과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그렇게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가 올라 원하는 순위에 도달하면? 그런 다음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안팔려서 밀린건지, 잘 팔려서 지킨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