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기능
말소리를 만든다는 것은 음소(단일 소리)를 조음하고 그것들을 말로 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하기에는 말소리에 대한 음성학적 지식, 조음 기관(대, 하, 충치, 입술)의 움직임, 말하기를 위한 호흡과 발성을 조절하는 능력이 모두 필요합니다.
발음을 생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말소리에 대한 음성학적 지식이나 말하기 위해 다양한 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소리 장애는 기본적으로 음성 장애와 조음 장애를 포함하는 이질적인 장애입니다.
말소리 장애는 말소리 생성이 아동의 연령 및 발달 수준과 일치하지 않고 결함이 신체적, 구조적, 신경학적 또는 청각적 손상으로 인한 것이 아닐 때 진단됩니다.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4세 아동은 대부분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지만 2세 아동은 언어의 50%만 이해합니다.
진단을 뒷받침하는 동반 증상
언어 장애, 특히 표현 장애는 언어-음향 장애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말이나 언어 장애의 가족력이 있습니다.
관절 기관을 빠르게 조정하는 능력에 특별한 어려움이 있는 경우 관절 기관 및 관련 안면 근육을 제어하는 기술 습득이 지연되거나 불균형한 병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 기술에는 씹기, 입을 다물기, 코 풀기가 포함됩니다.
발달 조정 장애에서와 같이 운동 조정의 다른 영역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음성 실행 어려움은 음성 생성 문제에 대한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언어 능력 외에도 특정 유전 질환(예: 다운 증후군, 224 결실, FOxP2 유전자 돌연변이)도 언어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이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발전과 진보
음성 발화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생성하고 연결된 음성을 유창하게 생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발달 기술입니다.
말소리의 조음은 발달 패턴을 따르며 이러한 발달 패턴은 표준화된 시험 연령 기준에 반영됩니다.
전형적인 언어 발달을 가진 아이들이 짧은 단어와 음절을 말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지만, 3세가 되면 소리를 만드는 기술을 마스터하고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말해야 합니다.
언어 장애가 있는 아동은 대부분의 아동이 단어를 명확하게 발음할 수 있는 경우에도 미성숙한 음성 단순화 과정을 계속 사용합니다.
7세가 되면 대부분의 말소리가 명확해지고 대부분의 단어가 정확하게 발음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잘못 발음되는 소리는 일반적으로 늦게 학습되며 “late 8″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소리의 잘못된 발음은 일반적으로 8세 이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소리가 관련된 경우 대부분의 어린이가 올바르게 발음하기 전에 조음의 명료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러한 소리 중 일부를 목표로 하고 연습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혀가 짧아지는 것(즉, 명확하게 발음되지 않는 치찰음)이 특히 일반적이며 전방 및 측면 기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삼킬 때 비정상적인 혀 추력 패턴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어 장애가 있는 대부분의 소아는 치료에 잘 반응하고 언어 문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므로 장애가 평생 지속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장애가 공존하는 경우 언어 장애에 대한 예후는 좋지 않으며 특정 학습 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감별 진단
• 정상적인 언어 변형을 진단하기 전에 언어의 지역적 또는 사회적 또는 문화적/민족적 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청각 또는 기타 감각 장애 청각 장애 또는 난청은 언어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언어 생산의 결함은 청력 손상, 기타 감각 결함 및 식운동 결함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어음 결합이 이러한 문제의 범위를 초과하면 어음 장애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 결함 언어 장애는 또한 구조적 결함(구개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음 장애 및 뇌성 마비와 같은 운동 장애도 언어 장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출처: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