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결국 마케팅 믹스와 제품 관리에 대해 이야기하게 됩니다.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에서 제품 포지셔닝과 가격 결정 단계에서 제품 관리도 고려됩니다.
그렇다면 마케팅 담당자에게 제품 관리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물론 창고에 쌓아둔 재고를 관리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스타트업이나 중견기업 컨설팅을 하다보면 상무님들의 제품에 대한 열정이 대단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별 차이 없어 보이지만 “우리 제품은 타사 제품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제품 자체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엄청난. 정말 훌륭하고 차별화되며 심지어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나 제품 관리는 제조된 제품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우리가 시장에 출시하는 제품의 주요 구성 요소는 제품 품질, 제품 기능, 스타일 및 디자인, 포장, 브랜드 이름 등입니다.
소비자는 이러한 요소의 차이를 기반으로 제품 성능 또는 제품 품질의 차이를 인식합니다.
쉽게 말해 제품의 내용물을 보지 않고 포장 상태만 보고도 ‘고급’인지 ‘비정상’인지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제가 아는 회사에서 컨설팅을 하다가 들은 이야기입니다.
회사에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대량 주문이 들어와 배송되었습니다.
단가는 50,000원이었다.
그런데 주문한 업체에서 “2만원짜리 지폐도 저렇게 포장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이듬해부터는 더 이상 주문을 받지 않았다.
간단히 말해서 포장이 얼마나 중요한지입니다.
마케팅 담당자의 관점에서 제품 성분은 제품 및 포장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학문적 이론으로 정리하겠습니다.
마케팅 담당자의 관점에서 본 제품 구성요소
1. 제품 품질
이는 마케팅 의사 결정자가 제품 포지셔닝에 사용하는 기본 도구이며 제품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즉, 우수한 품질은 고객 만족과 고객 감사에 강력한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을 얘기할 때 제품의 품질은 말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2. 제품특징
제품이 수행하는 기본 및 보조 기능을 나타냅니다.
제품 속성은 귀하의 제품을 경쟁 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한 경쟁력 있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원하고 높이 평가하는 새로운 기능을 가장 먼저 도입하는 것이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제품 속성은 소비자에게 제품 포지셔닝을 실제로 전달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3. 제품 스타일 및 디자인
고객 가치를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독특한 제품 스타일과 디자인입니다.
스타일은 제품의 외관을 나타냅니다.
디자인은 스타일보다 더 넓은 개념이며 제품의 외관과 성능을 모두 포함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미려한 외관과 사용 편의성 모두에 기여하며 고객의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또한 좋은 디자인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 속성과 긍정적인 제품 사용 경험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제품 디자이너는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제품 속성과 기술 사양보다는 고객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제품에서 기대하는 이점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가집니다.
더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제품 디자인에는 기능과 미학 측면에서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속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일과 디자인을 기획할 때 디자이너나 마케팅 의사 결정권자는 제품의 디자인이 기능성과 심미성 측면에서 타겟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 여부를 먼저 고려해야 하며, 이는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과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디자인 또한 소비자가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사이에 균형이 있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4. 포장
제품의 보안성과 사용성을 높여주는 핵심 부품입니다.
또한 포장은 제품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인 태도와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패키징을 설계할 때 디자이너는 비용, 패키징 보안 및 패키징 일관성과 같은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의 특성, 용도 및 장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유통경로를 따라 운송 및 보관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은 패키징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5. 브랜드명
귀사의 제품을 경쟁 제품과 차별화하고 제품 개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명은 제품의 특성, 타겟 고객에 대한 제품의 이점, 마케팅 전략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하므로 기업은 최적의 브랜드명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이름은 발음하거나 기억하기 쉽고 제품의 특성과 이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브랜드 이름에 대해 할 말이 많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위 사항 외에 고려 중인 다른 제품 요소는 무엇입니까? 자료를 함께 공유하면 마케팅 전략이 풍부해집니다.